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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및 생활규정

서울장월초등학교 학칙

 

 


2006.11.01 제정

2012.03.01 개정

2015.07.13 개정

 

1장 총칙

 

1(목적) 본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명칭) 본 규칙은 서울장월초등학교 학교 규칙이라 칭한다(이하학칙이라한다.)

3(위치) 본교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한천로 10166번지에 위치한다.

4(적용근거) 본 학칙은 초중등교육법 제8조와 동법 시행령 제9조의 사항에 근거하여 학사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다.

 

2장 수업연한 · 학년 · 학기 및 휴업일

 

5(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조기진급, 조기졸업과 관련하여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에서 조기진급, 조기졸업 학생으로 선정 시)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6(입학자격) 본교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초등교육법 제13조 및 동법 제15조의 취학대상 아동으로 한다. 다만, 1학년의 학급당 인원이 30명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만5세 이하의 입학을 허용할 수 있다.

         ② 의무 취학자의 유예는 초중등교육법 제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8조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의무 면제 또는 유예 신청을 한 자에 한해 허락할 수 있다.

7(교육과정) 본교의 교육과정 및 시간 계획은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을 바탕으로 본교의 교육목적에 부합하도록 교육과정위원회의 자문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8(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하고, 5일수업제 시행 계획에 따른다.

9(학년) 학년은 이를 두 학기로 구분하여 제1학기는 31일부터 하계휴가 개학전 까지, 2학기는 하계 휴가 개학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 한다.

10(휴업일) 본교의 휴업일은 다음과 같이 하며,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공휴일, 토요일, 개교기념일(1030), 여름휴가, 겨울휴가, 학년말휴가 및 학교자율휴업일, 단기방학)

         ② 학교장은 비상 재해 등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3장 학급 편제 및 학생 정원

 

11(학급편제) 본교의 학급 수는 교육지원청이 매년 배정하는 학급 수로 한다.

12(학생 정원) 학급당 학생정원은 교육지원청의 지침에 의한다.

 

4장 입학 · 전입학 · 정원외 관리

 

13(입학절차) 본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본교 소정의 입학 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② 전입생은 타 시. 도 군으로부터 본교의 학구 내에 주민등록이전이 되어있고 동사무소에서 학구를 본교로 배정한 아동으로 한다. 다만 서류 미비로 인하여 정식 전입이 어려울 때는 가 전입을 허용할 수 있다.

         ③ 전입생이 있을 때는 해당학년의 학급 재적이 적은 반으로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④ 전학자는 전학 가고자 하는 학교로 일체의 서류를 송부하는 날로 전학 처리하며 그때까지는 전출로 인한 결석으로 처리한다.(입학, 편입학. 정원외 관리)

14입학은 본교 통학 구역내의 행정동장이 발행한 증빙 서류를 제출한 자에 한하여 허가한다.

          ② 학업중단자(면제, 유예, 정원외 학적관리 중인 자), 재외국민이나 외국인이 보호하는 어린이가 입학하거나, 최초로 편입학하는 경우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 또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고, 교과목이수평가위원회의 학력측정에 의해 해당학년에 입학시킬 수 있다.

         ③ 정원외 관리 : 보호자가 유학, 외국이민, 취업 등의 사유일 때에는 취업, 이민 등의 증명서 제출 시 바로 정원외 관리에 들어갈 수 있으나, 어린이의 불법 유학(어학연수)등은 허가하지 않으며 3개월 무단 결석이 지난 후 증명서(정원외 관리 안내서 발송 회신문이나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를 첨부하여 정원외 관리에 들어간다.

         ④귀국 시 학적처리

          - 재취학을 원할 겨우 학교장은 반드시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를 거쳐 학년을 배정할 수 있다.

          - 정원외 관리된 학생은 원칙적으로 당해연도 재취학을 허용할 수 없다.(출석일수 부족)

          - 미인정유학으로 정원외 관리된 학생이 당해연도 재취학을 원할 경우 재취학은 허용할 수 있으나,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를 통한 학년배정은 불가하며 출석일수 부족으로 학년말 진급은 할 수 없다.(반드시 학부모에게 안내)

 

5장 수료 · 진급 · 졸업

 

15(과정의 수료) 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의 인정은 장기 결석 기타 사정이 없는 한 전원 이를 인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16(진급) 진급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2/3 이상으로 한다.

          ② 귀국학생 등 중도 재취학·편입학생의 해당학년 수료 기준 수업일수는 입급일부터 학년 종료일까지 수업일수의 2/3이상 출석으로 진급할 수 있다.

          ③ 결석일수가 총 수업일수의 1/3를 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는 교과목 이수인정평가위원회 평가를 거쳐 진급시킬 수 있다. 단 특수학급 아동이나 출석일수가 2/3 미만인 경우에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에서 기초학력정도나 생활 적응력, 담임의 학년교육과정 수료 인정 요청서 등의 의견서를 참고하여 진급을 판정할 수 있다.

17(졸업) 본교에 재학 중이고 초등학교 6개년의 과정을 마친 아동에게는 교장의 이름으로 초등학교 졸업장을 수여한다. 다만 조기 진급이나 조기 졸업은 법령에 의해 실시한다.

           ② 본교 졸업생은 졸업대장에 기재하여 법령에 정해진 기간 동안 이를 보관 관리한다. 본교를 졸업한 아동은 편입학 할 수 없다.

 

6장 출결처리 및 체험 및 교환학습

 

18(출결처리) 학생이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한 경우

           2.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현장 체험 및 교류 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하는 경

          4. 가족 및 친·인척의 경조사로 인한 경우(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에 의함)

          5.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19(체험 및 교환학습) 체험 및 교환학습을 실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본교 소정의 허가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실시할 수 있다.

          ② 가족행사 참여 및 가족 현장체험학습은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로서, 연속 5일 이내(휴무토요일, 공휴일 제외), 체험학습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하며, 국내·외 체험학습 총 기간은 해당학년 수업일수의 10%이내’, 학교장 승인기간을 초과하는 기간을 무단결석처리한다.

         ③ 교환학습은 국내 3개월, 국외 1개월 이내에서 허가할 수 있.

         ④ 체험 및 교환학습을 실시한 후 본교 소정의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7장 학생 포상 및 징계

 

20(포상) 학교장은 학습 활동이 특히 출중하거나 행동이 타인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포상할 수 있다.

21(징계)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10일 이내 출석정지

          5. 전학 권고

        ②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학생생활지도 및 징계 등의 세부기준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22(징계 외의 지도 등)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훈육·훈계 등의 지도를 할 수 있다.

          1. 구두주의

          2. 격리조치

          3. 상담지도

          4. 특별과제부여

        ②1항 규정에 의한 훈육 훈계의 지도는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되며, 지도내용과 절차는 학년급별 특성 및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③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관련된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8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및 학생자치 활동

 


23(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피해학생의 보호

          3.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③자치위원회는 학교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는 위원장 1인 및 5인이상 10인이내의 위원으로서 구성한다.

        ④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24(학생자치활동)학생 자치활동을 권장 보호하기 위한 기초로서 2학년 이상 학급마다 학급 어린이회를 조직운영한다.

         ② 학급 어린이회의 기초 위에서는 4학년 이상 학급 임원이 참여하는 전교 어린이회를 조직운영한다.

         ③ 학급 및 전교 어린이회의 조직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④ 학급전교 어린이회의 등 학생 자치 활동은 적극 권장보호하여야 한다. 다만, 학생으로서의 본분과 본교의 교육 목적 및 학생자치활동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9장 학칙개정 절차

 

25(학칙개정위원회 구성) 학칙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학교장은 학칙개정위원회를 구성한다. 교감(위원장) 및 부장교사 전원을 위원으로 위촉하며 주무는 교무기획부장으로 한다.

26(학칙개정 발의)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칙 개정 이유, 주요내용, 의견제출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예고문을 학교홈페이지와 가정통신을 통해 공고하여야 한다.

          ② 학생, 교직원, 학부모는 공고된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 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27(학칙개정 심의) 학칙개정위원회에서 검토된 개정 초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28(승인) 학교장은 제개정된 학칙 개정안을 관할 교육지원청에 제출하여 교육장의 인가를 얻어야 한다.

 

 

부 칙

 

1. 이 학칙은 공포일(2012년 3월 1일)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2. 이 학칙의 시행 상 필요한 시행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201231일 제1차 개정>

본 규정은 201231일부터 시행한다.

<2015713일 제2차 개정>

본 규정은 2015714일부터 시행한다.

 

2. 생활규정

 

1)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장월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상 및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4(운영 방침)

 ①어린이들 스스로 반성을 하고 잘못된 행동을 고쳐나가도록 지도하여 자율적으로 바른 습관이 정착되도록 한다.

 ②바른 습관이 정착될 때까지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③체벌보다는 계도, 선도 중심으로 지도한다.

5(운영 방법)

 ①장월 어린이 생활본에 매월 한 번씩 자신의 생활을 스스로 평가하여 기록한 후 매월 말 담임교사와 부모님의 확인으로 실천의지를 고취시킨다.

 ②서울장월초등학교 생활규정학교교육과정’, ‘장월 어린이 생활본에 기재, ‘가정통신 발송’, ‘교실 게시를 통하여 충분히 홍보하고 규정을 잘 지키는 아동은 칭찬과 함께 상점 스티커를 수여한다. 누적된 상점 스티커와 기본이 바로 된 생활 태도를 지닌 아동은 학기말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학교장 상의 후보가 된다.

 ④ 생활규정을 위반하는 학생은 학생선도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선도한다.

 

2) 학생선도위원회

6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학생선도위원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지도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 등을 위원으로 한다.

제7(기능)

 ①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의 학교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학생선도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방안

2.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 기관 선정

3. ‘상벌점제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등

 ③학생선도위원회는 학년 발달 수준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시하되, 저학년에서는 예절, 기초질서, 공동체의식 교육을 고학년은 민주 시민 교육 인간존중, 질서존중을 위주로 실시한다.

 ④학생선도위원회는 본교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를 위하여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운동 전개, 훈화지도, 교과 관련지도, 가정과의 연계지도, ‘장월 어린이 생활본지도의 활용 방안을 협의하여 교사들에게 제공한다.

 

3) 학생생활 - 교내생활

8(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9(시설이용 및 환경)

 ①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10(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11(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2(폭력예방)

 ①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보호자나 해당기관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 상담교사,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소리함

  3.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999-527

  4.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③학교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모든 조치는 서울장월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④괴롭힘을 당한 학생 및 가해학생은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전학을 할 수 있다.

13(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4(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③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학기당 45일 이내로 한다.

  5. 여학생의 생리로 인한 결석(보건교사의 확인 필요)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④정해진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지각으로 처리한다.

 ⑤정해진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조퇴로 처리한다.

 ⑥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지각’,‘조퇴’,‘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같은 날짜에지각’,‘조퇴또는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⑨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⑩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15(경조사 출결)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제1항 별표2를 근거로 함)

구 분

대 상

일수

결 혼

형제, 자매, 삼촌, 외삼촌, 고모, 이모

1

입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 외조부모

2

부모의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

1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16(출석사항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17(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②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③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18(수료)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19(하교시간)

 ①등교시각까지 도착하여 학급의 특색에 따라 수업 전 활동에 자율적으로 임하고 하교할 때는 수업(청소활동 포함)후 곧장 집으로 간다.(방과후학교 활동 학생이나 도서실 이용자 제외)

 ②친구나 웃어른, 선생님을 만난 경우 때와 장소에 어울리게 미소 띤 얼굴로 바르게 인사한다.

 ③본교 학구 내에서는 걸어서 등하교를 한다. 부득이 자전거 등하교를 해야 할 경우에는 담임교사에게 사전에 일정 양식의 허가 신청서를 낸다. 자전거로 등교하는 아동의 학부모는 아동에게 안전사고에 대해 수시로 주지시키고 안전사고에 대해 책임을 진다. 부득이해서 자가용등교를 하게 된 경우는 학생들의 등하교에 방해되지 않는 안전한 범주에 차를 세운다. (교문 좌우 100미터 이내 정차 자제 )

 ④등교 한 후 교문 밖 출입을 하지 않는다. (부득이 한 경우 담임교사의 허가서가 있어야 한다.)

 ⑤정해진 통학로로 등하교 하며 월담을 하지 않는다.

20(학습활동)

 ①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학습준비를 하며 학습활동에 참여한다.

 ②수업 중 활동 내용과 관계없이 또는 담임의 허락 없이 일어나 자리 이동을 하지 않는다.

 ③다른 사람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동이나 소음을 내지 않는다.

 ④운동장에서 체육활동(특히 공놀이)을 할 경우 다른 반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21(학교 내 여가시간 활용)

 ①등교 후 1교시 수업 전 시간에는 반별 특성에 맞는 활동을 자율적으로 한다.

 ②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③복도통행을 할 때에는 천천히 바르게 걷고 우측통행을 하며 여러 명이 함께 이동할 경우에는 줄서서 조용히 걷는다.

 ④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활동이나 소리를 내지 않는다.

 ⑤방과 후 특기 적성 활동에 시간 맞추어 오고 자신의 안전사고예방에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바퀴신발,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 등 비슷한 도구 금지)

 ⑥학급학교의 비품을 사용한 후에는 제자리에 정리 정돈한다.

 ⑦교실 밖으로 물건을 투척하지 않는다.

22(급식)

 ①급식은 기본 정해진 양 이상으로 먹을 만큼 받는다.

 ②받은 양은 가급적 다 먹고 잔반이 남지 않도록 한다.

 ③남은 음식 쓰레기는 분리 배출(고기의 뼈, 과일껍질 기타 잔반)한다.

23(용의복장)

 ①복장(장신구 포함)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도록 단정하게 착용하고 수업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②체육 및 실습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한다.

 ③신발은 실내외를 구분하여 장소에 어울리는 것으로 착용한다.

 ④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하고 바퀴가방을 사용할 때는 교실과 등하교 시간에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24(학급 및 학교 봉사활동)

 ①학급의 청소 및 봉사활동(일인일역, 특별구역 포함)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25(동아리활동)방과후학교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 및 방과후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 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

       참가할 수 있다.

   4. 학생은 계발활동 및 방과후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3) 학생생활 - 교외생활

26(교외생활)

 ①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한다.

 ②학교 교직원 또는 선후배 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지킨다.

 ③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하고 청소년으로서 금지된 행동(흡연음주 등)을 하지 않는다.

 

3)학생생활 - 정보통신

27(사이버 생활)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28(통신기기 관리)

 ① 휴대전화는 등교와 동시에 끄고 사용하지 않고, 부득이 사용할 경우는 담임교사에게 반드시 허락을 받는다. 방과후에도 단순연락 이외의 사용(게임, SNS)은 허용하지 않는다.

 ②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③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며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④ ①의 항목을 위반한 경우 벌점 1점을 받으며, 3번 누적시 학부모에게 고지 후 학교에 5일간 가지고 올 수 없다.

 

4) 학생생활 지도

29(안전지도)

 ①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녹색어머니회를 운영한다.

 ⑥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30(진로지도)

 ①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진학진로정보센터의 이용을 돕고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1(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32(상점제 운영)학교장은 교육상 필요에 따라 상점제를 운영한다.

매 학기초 상점제의 내용을 학교홈페이지,가정통신을 통해 안내한다.

담임교사는 상점을 누가 기록하여 그 결과를 학기말과 학년말에 생활기록부와 통지표 작성 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상점은 모범학생 선정이나 학교장 추천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상점제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영역

상 점 항 목

비고(유의점)

학급생활

1. 수업태도가 바르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2. 협동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3. 학급에서의 생활을 바르게 함

4. 교육적 지도에 따르고 성실히 수행함

5. 급우 간에 바르고 고운말을 씀

6. 등하교 시간을 지키기에 힘씀

 

 

 

학급규칙을

우선하여 적용함

 

생활본

7. 생활본의 기본생활 실천 기록을 한 달 동안 잘 실천함

8. 생활본의 환경보전 실천 기록을 한 달 동안 잘 실천함

비행예방

9. 학교폭력발생시 곧바로 담임교사나 교무실에 신고할 때

10. 학교폭력으로부터 주변의 친구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할 때

11. 자신의 잘못에 대해 진지하게 반성하고 자진 신고할 때

12. 교내외에서 비행을 보고 신고하였을 때

봉사

13. 청소, 봉사활동을 성실히 수행했을 때

14. 공공기물을 소중히 다루고 아낄 때

15. 11역 활동을 성실히 수행함

16. 기타

정보통신

윤리

17. 정보통신 윤리를 잘 지키고 칭찬댓글(선플)을 열심히 실천함

18. 기타

 

제33(벌점제 운영)학교장은 교육상 필요에 따라 벌점제를 운영한다.

벌점은 경우에 따라 1점부터 5점까지 부여한다.

누적된 벌점이 15점이 되었을 때 학부모 고지 후 학생은 전문상담사와의 상담을 받고, 담임선생님은 학부모에게 가정지도 안내장을 발송한다.

누적된 벌점이 30점이 되었을 때 담임이 다시 안내장을 발송하고 학부모상담을 실시한다.

벌점 30점 이상이 되면 다음학기 전교임원선거에 출마하지 못한다.

누적된 벌점이 40점이 되었을 때 안내장을 발송하고 학교장(교감)과의 상담을 실시하고 특별교육을 받는다.(아동과 학부모가 함께 참석함)

특별교육 이수 후에도 잘못된 행동이 계속될 경우는 학교 교칙과 생활규정에 따른 조치를 취한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생명의 위협이 되는 경우와 학교기물을 파손하여 학생 교육에 막대한 지장을 준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벌점 기준과 상관없이 서울장월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상정하여 처리할 수 있다.

벌점제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영역

벌 점 항 목

벌점

비고(유의점)

기본질서

안전생활

 

학교폭력예방

1. 특별한 이유가 없는 지각

2. 복도 장난 및 교내 소란 행위 (소리 지름)

3. 복도 계단에서 뛰기

4. 거짓말, 저속한 언어, 욕 사용

5. 실내화-운동장에 신고 나감

6. 무단 횡단, 신호 위반

7. 등교 후 교문 밖 출입

8. 웃어른, 교사의 교육적인 지도 불이행

9. 위험한 물건 가지고 다님(성냥, 라이터 등)

10.타인에게 의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주는 해로운 언행

11.타인에게 신체적 상해, 집단(2인 이상)으로 따돌리는 행위

12.흡연, 도벽(기타 청소년에게 금지된 행동)

1

1

1

1

1

2

2

2

3

5

5

5

규율이전에 모든 학생이 편안한 학교가 되도록 자신의 행동을 조절관리하도록 한다.

 

 

 

 

신체적 상해는 피해정도에 따라 벌점이 증가 될 수 있음

학습

태도

13. 수업태도 불량

14. 무단 자리이석, 결과, 조퇴, 조회나 전체모임 행사 불참

15. 상습적인 수업준비 미비, 과제 미제출

16. 수업 분위기 방해 행동

17. 교사에게 불손한 언행과 반복적 지도 불이행

1

2

2

3

3

벌점 15점이 되었을 때

학부모 고지 후 학생은 전문상담사와의 상담

담임선생님은 학부모에게 가정지도 안내장 발송

 

30점이 되었을 때

안내장 발송

학부모 상담 실시

전교임원선거 출마금지

 

?☞40점이 되었을 때는

안내장 발송

학교장(교감) 학생 상담

특별교육, 봉사활동

개선되지 않을 시,

 

학생선도위원회 협의

교내외 봉사 및 상담 교육 이수 실시

환경

18. 청소, 봉사활동 소홀

19. 교내에서 껌 씹기, 침 뱉음, 군것질

20. 기물, 기구, 교구를 제자리 정리하지 않음

21. 쓰레기, 우유투척 행위

22. 공공 기물에 낙서하는 행위

23. 공공 기물 파손

1

1

1

1

2

3

정보통신 윤리

24. 인터넷 매체로 학생답지 않은 행동, 언어 표현

25. 수업시간 중 핸드폰 등 전자 통신기기 사용

26. 다른 이의 정보 도용, 좋지 않은 정보 배포

27. 통신기기, 정보통신 윤리 불이행으로 피해 입힘

1

1

2

3

용의복장

28. 학생에게 안어울리는 머리,복장,모자,지나친 장신구착용

1

기타

29. 경고 행위 적발 시 타인 이름 도용 또는 도주

3

법률 위반 행위

30. 도구를 이용 생명에 위협을 주는 상해를 입혔을 경우

학생선도위원회의

회의 결과: 다음 조치

1. 특별 봉사 활동

2. 격리 수업

3. 등교 정지

4. 전학 조치

31. 스스로 자해, 뛰어내리는 등 생명 위협이 있는 경우

32. 상해를 입히지는 않았지만 치명적인 상처를 줄 수 있는 행위를 했을 경우

33. 학생 활동에 막대한 영향과 재물의 손실을 가져오는 학교기물을 파손했을 경우

위의 벌점 규정은 학년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누적된 벌점은 상점 및 일과시간 이후 지정된 봉사활동을 통하여 감면받을 수 있다.

34(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의 도의적 책임을 진다.

 

부 칙

 

<2015713일 제1차 개정>

본 규정은 2015714일부터 시행한다.

 

3. '체벌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규정 

 

1장 총칙

1 (목적)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체벌 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2장 교사학생의 권리와 책임

3 (교사의 권리와 책임)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3장 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법

5 (방침)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②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타임아웃 된 학생을 위한 성찰교실의 대안적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한다.

6 (단계별 운영 방법)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 담임 재량 지도 방법

. Time out : 일정 시간 보조의자에 앉혀 두기

교실 뒤에서 수업 참여

방과 후에 남아서 독서하기

. 학부모 관련 : 학부모와 연계한 학생 지도

학부모 개별 상담

. 반성문 활용

. 학급 임원 활용 : 봉사활동 시 학급 임원 감독 및 담임 확인

. 교과 수업 시, 담임교사 수업 참관 및 해당 학생 담임교사 상담

2. 학교 차원 지도 방법

. 학생 및 학부모 면담

- 1차 면담 : 담임 교사 - 2차 면담 : 학년부장

- 3차 면담 : 전문상담사 - 4차 면담 : 교감 선생님

- 5차 면담 : 교장 선생님 - 외부 기관 이용 면담

. 전교임원 활용 : 봉사활동 시 전교 임원 감독 및 생활부장 확인(학급 및 전교 임원 명찰 제작)

. 일정 점수 이상의 벌점이 있는 학생 및 계속 반복적 문제 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학생 및 학부모 참석 하에 학생선도위원회를 개최

(특별봉사활동 및 면담 실시)

. 반성하는 교실 운영

 

4장 반성하는 교실 운영

7 (목적) 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격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반성하는 교실을 운영한다.

8 (담당자) ①『반성하는 교실운영의 담당자는 생활부장으로 하며 전문상담자의 도움을 받는다.

   ② 교실에서 반성하는 교실로의 학생 이동은 학교관리자, 학교보안관, 전문상담자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9 (설치 장소) 반성하는 교실Wee클래스, 별도 교실, 회의실, 교장실 등 학생들의 교육활동이 가능한 독립된 공간이어야 한다.

10 (교육활동 내용) ① 『반성하는 교실의 교육 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황 파악 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해 기술한다.

2. 기본 상담 및 훈육

3.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4. 다양한 교육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5.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작성

6. 전문상담자와 연계 활동

반성하는 교실 활동 사후 처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황 파악 활동 시 학생이 자신이 겪은 상황과 관련하여 자기의 생각을 교사에게 전달하는 교사에게 하고 싶은 말칸을 만들어 작성하게 한다.

2. 반성하는 교실관리자는 학생이 작성한 것을 해당 교사에게 전달, 필요시 교사의 답글을 통한 상호이해를 증진한다.

3. 반성하는 교실담당자 혹은 학교 관리자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이해를 증진시켜 교육적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규정의 개정

13 (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13 (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13 (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13 (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부 칙

 

1 (시행) 이 규정은 20101013일부터 시행한다.

 

<2015713일 제1차 개정>

본 규정은 2015714일부터 시행한다.